소개
home

코로나19 공동 대응

슬랙채널
#p-covid19
진행
완료
활동가
모두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힘을 모읍니다. 2020년 봄 공적마스크 데이터 개방과 앱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쉽고, 일관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가 필요하다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시민 개발자(이하 씨빅해커)들이 자발적으로 코로나19 관련 여러 서비스들을 만들었다. 빠띠의 데이터팀은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것보다는, 시민들이 공익활동을 벌이거나 사실 관계를 확인하는데 활용할 데이터 목록, 그 중에서도 우선 코로나19와 관련한 데이터들을 정리하고 알리는 작업을 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코로나19 관련 서비스를 만드는데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이 공개되었는지를 조사하던 도중, 애초에 예상한 것보다는 기계가 읽을 수 있는 형태로 공개된 데이터가 거의 없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는 코로나19 상황이 급박하게 확산되는 초기 상황에서 정부가 사람들이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정보 공개는 발빠르게 대응한 것에 대비되는 상황이었다.
이후 빠띠의 데이터팀 활동가들은 코로나19 관련 서비스를 개발 중인 개발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연락을 취해 현재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급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질문에 응한 팀들에 따르면, 대부분의 팀들이 자발적으로 모인 팀원들이 주기적으로 정부의 여러 사이트를 방문하여 확진자 통계나 동선 등의 데이터를 수작업으로 복사해서 데이터로 가공하는 작업을 하고 있으며, 일부 팀이 크롤러를 개발하여 데이터를 자동으로 변환하고 있으나 이마저도 코로나19가 급박하게 진행되는 상황 속에서 함께 정부 사이트의 구조나 데이터 공개 형식이 바뀌면 그때마다 크롤러를 개선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이에 정부가 기계가 읽을 수 있는 데이터를 공개하고 동시에 데이터의 형식을 일관적으로 유지하고, 제공 주기를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