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home

회의록/20200407

행사
정기 밋앤핵
날짜
2020/04/07
참가자수
6
참가자
권오현, 진태양, 황은미, 이준수, 오원석, 김성준

1 체크인

모두 별일 없는지?
유럽, 북미, 중국등 코로나19 국외 상황
마스크 수급상황 진정
유발 하라리 글 : 민주주의+시민참여 = 시빅해킹

2 아젠다

2.1 코드포코리아 2020년 1기 정체성 논의 및 결정

메일 주소 작성

2.2 코드포리아 로고 디자인 @현경

단순했으면 좋겠다.
야구대표팀 생각난다.한국관광공사가 생각난다.색깔이 너무 원색이다.
색이 3개이상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
CODE for KOREA // C4K
도깨비, 호랑이, 해태, 무궁화, 봉황, 불꽃, 한반도 모양, 궁서체
참고: 코드포서울 로고, code for germany

2.3 커뮤니티의 방향성 이야기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사람은 누구나 커뮤니티의 기여자입니다.
누구나 프로젝트나 TF를 제안하고 해당 프로젝트나 TF의 기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특정 개인이나 특정 조직이 대표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참여하며 기여하는 사람이 해당 부문이나 프로젝트의 기여자입니다.
커뮤니티와 팀, 개인과 조직들이 씨빅해커의 정체성과 공공/공익 프로젝트의 목표에 동의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2.4 TF 공유

환대
채널 개설 및 미팅
문서 아카이브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국내 코드포커뮤니티 있을 경우, 네트워킹 진행
*깃헙, 홈페이지**
깃헙 문서 아카이브는 추후에 홈페이지에..
홈페이지: 라라벨 기반
다국어 관련된 부분

3 체크아웃

다음주 로고, TF
선거관련 프로젝트 시작, 공공데이터에 관해서 정부 내부 논의중. 우리끼리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되겠다. 데이터를 모아서 API 만드는 것에 대한 수요가 있는지.(오현)
메인테이너들끼리 시작하는 프로젝트의 필요성 공유. 우리가 시작하고 삼삼오오 모아서 하면 어떨까요? 메인테이너들이 마중물처럼 하면 어떨까?(원석)
배달앱 이슈인데, 우리가 해볼까?(준수)
API를 우리가 만들려면, 선제적으로 해야하는데 수요를 알 수 없음. 공공데이터 포털 시각화툴이 제한적이니, 시각화툴에 관한 프로젝트를 생각중이다. 사용자가 공공데이터와 자신의 데이터를 활용한 시각화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생각해보고 내용이 잡으면 공유.(태양)
go.kr에 만들지 않고, 공공데이터 명세가 깨지고 잘 안 맞는 경우도 많다. 어떤 데이터셋에 대해서 문제점이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기록을 계속 하는 것이다. 간혹 필요에 의해서 조사하고 진행하고, 이후에 공유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는데 아깝기도 했다.(원석)
코로나 관련 API가 공공 데이터 포털에는 없기때문에, 우리가 제작했으면 한다. 선거관련 데이터도 잘 제공하면 좋겠다. (오현)
문재인공약 팩트체크 서비스를 만들었을때, 문재인공약을 찾아서 여러곳에서 pdf로 구해서 진행했었다. hwp 파일을 주지 않더라.(원석)
어렵게 모은 데이터를 시작하면 좋겠고, 코로나부터 시작하면 좋겠다 생각했다. (오현)
지금 데이터 출처가 다양하고, 구글 문서 등으로 그들이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시점에 거기에 넣어주면 기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방향으로 추진. 지금은 곳곳에 있는 걸 모아서 수작업을 하고 있기에, 일정한 곳에 넣으면 될 것 같다. (원석)
Code for Korea Data Hub / data.codefor.kr
지자체 공무원,시민도 다 해당되겠다.(달로스)
누가 시작하면 되지 않을까.(오현)
컨셉을 잘 잡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원석)
edupedia.kr 식으로 하면 어떨까. 우리가 만들기도 해서 하나씩 붙여가는 것이다 (오현)
간단한 것부터 하면 시작하면 되지 않을까. 스웨거 API를 만들어서할까요. (달로스)
준수님이 직접 작업한 형태일듯.(꼬꼬마시절 API 멘땅 헤딩하며 만든 문서에요 ㅎㅎ)
데이터를 만드는 것부터 해야하니깐. 다음주에 이야기해보죠.
데이터를 만드는 것을 수집해서 찾아서 만들어 낼 것이냐, 데이터의 창구를 할 것인가.
결국 사용자가 넣을 수 있도록 우리도 넣고 하면서 둘다 되면 어떨까요.시각화도 비슷한 것처럼 데이터가 입력할 수 있는 창구가 있으면 좋겠다.(태양)
데이터 입력창구는 구글스프레드시트가 제일 나았다. 사람들에게 구글스프레드시트에 넣어달라고 하고, 우리가 작업하는 것이 나았다.
구글스프레드시트에 대한 인지와 작업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많다. (ㄱㅁㅇ)들은 그렇죠.
웹에서 다이렉트로 입력하는 수단이나 스프레드시트에 하는 식으로 다양하게 하면 좋겠다.
우리가 모은다고 한다면 쉽지만, 다른 누군가가 입력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든다고 한다면 어떨까.
모으는 거랑 해보는 것도 누가 삽을 하길
기술스택 egov + jquery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