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home

회의록/20210309

행사
정기 밋앤핵
날짜
참가자수
12

1 참가자

권오현, 황서원, 홍승오, 윤진하, 진태양, 심원일, 오원석, 이준수, 조병우, 황은미, 클루, 유경민

2 논의

2.1 공동 계정 관리 권한 가이드라인 마련

인프라 TF에서 관리
이메일 계정 발급/이용 규칙 - @바른생활
AWS IAM 계정 발급/이용 규칙 - @준수 @태양
CloudFlare 계정 발급/이용 규칙 - @오현 @준수 @태양

2.2 현재 진행중인 TF팀의 진행 상황 공유

웰컴TF: #general에 표시되는 웰컴 메시지로 인해 #aboutme의 활용도가 낮아진 것 같다.
깃허브 / 이메일 / 명함 관련 지속적 안내

2.3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 공유

Google Docs에서 최종본 작업 후 Wiki에 옮길 예정. 목차를 나누어 역할 분담. @미
인터뷰 내용 각색 @클루 도움
2020-03-11 (목) 인터뷰 내용 제외 초본 공개 !

2.3.2 진짜전자관보

채널: #p-진짜전자관보
정부가 공개하는 전자관보에 메타데이터를 붙이는 등 머신리더블한 데이터로 가공하는 프로젝트
고시/공고 되었지만 공공 데이터 등으로 접할 수 없는 데이터를 발굴/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음

2.4 정기 밋앤핵 및 비정기 밋앤핵 계획 공유

정기 밋앤핵: 매달 마지막 주 화요일
비정기 밋앤핵: 비정기적으로 목요일/토요일에 특정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
2021-03-11(목) 개인 안심번호 관련 이야기를 나눌 예정
비정기 밋앤핵은 이야기 나누고 싶은 이슈나 프로젝트가 있을 경우 누구나 제안하고 열릴 수 있게끔 추진
의견
밋앤핵에서 나눈 이야기가 무언가로 이어질 수 있으면 좋겠다.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세션과 이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세션이 병행 운영되면 좋을 것 같다.

2.5 Wiki GoogleMap 표시 Extensions 적용(iframe 방식)

Wiki 편집기 고급->넣기(include) section에서 사용 가능
{{Special:IframePage|GoogleMap|path=Insert Google Map ID|height=100%}} 형태의 문법. path에 Google Map ID를 입력하면 됨. 높이는 기본 100%(min-height: 500px)

2.6 새로운 프로젝트 제안

디지털 쓰레기, 분리배출 프로젝트
막상 캠페인을 시작하기엔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 우리끼리 내부적으로 해볼 수 있으면 좋겠다.(밋앤핵에서?)
산업재해 관련

2.7 오거나이저 회의 개최 관련

기존 오거나이저 회의는 그대로 유지하고, 단체 설립과 같이 긴급하게 논의·동의가 필요한 경우 이를 공지하고 회의를 수행하는 방향으로 추진해보면 좋을 것 같다.

2.8 임의단체 설립 관련 진행 상황 공유

채널: #c4k-단체설립
임의단체 등록 -> 민간단체 등록(1년 이내 80명~100명 회원 명부 준비/1년 이내 등록 시 결산서 등 필요 없음) -> 기부금 지정단체 등록

3 체크아웃

권오현: 이번 주 목요일이 1주년 밋앤핵. 마스크/개인안심번호 관련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다.
윤진하: 밋앤핵에만 참석하다가 오거나이저 회의는 처음 참석해본다.
심원일: 여러 일을 하고 있음에도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것을 만드는 것이 참 어렵다는 것을 느꼈다.
오원석: 관보 메타 데이터 관련 기대 반/걱정 반. 논의가 필요할 때 오거나이저 회의를 개최될 수 있으면 좋겠다.
이준수: 피곤했었는데 회의가 종료되어서 감사하다. 관보 데이터 수집은 곧 끝날 예정. 오랜만에 장시간 회의에 참석했는데, 이러한 회의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조병우: 마스크 이야기 마무리 잘 하겠습니다. 좋은 한 주 보내세요-
클루: 오늘 재미있었습니다. 밋앤핵을 조금 더 자주하면 좋겠다는 것에 공감한다.
황은미: 다들 고생하셨어요!
황서원: 오랜만에 뵐 수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밋앤핵보다 더 넓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재미있었습니다.
홍승오: 오거나이저 회의에 처음 참석하였는데, 단체 설립과 관련되어 지속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경민: (기차 안)
진태양: 연구실과 대학원 진학 관련하여 일정이 있어 시간이 조금씩 줄어들 것 같다. 그래도 열심히 기여하겠습니다~!